2023년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 분석: 아레나와 어드벤처 테마가 수익 선두, 하이퍼캐주얼 게임이 다운로드 1위

  • 입력 2023.08.30 13:34
  • 기자명 이수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센서타워(Sensor Tower)의 최신 리포트에 따르면, '왕자영요(Honor of Kings)'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PUBG MOBILE)' 등을 대표로 하는 아레나 테마의 모바일 게임이 2023년 상반기에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인앱 구매 수익을 기록했다. 또한, 하이퍼캐주얼 테마의 모바일 게임이 가장 많은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한국과 일본에서는 어드벤처 테마의 게임이, 미국에서는 돈/보물 테마의 게임이 수익이 가장 높았다.

수익성 높은 테마: 아레나와 어드벤처

아레나 테마의 모바일 게임은 2023년 1월부터 7월까지 전 세계에서 47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다. 어드벤처 테마도 이를 바짝 쫓아 동일한 기간에 47억 달러 이상을 기록했다. 대표적으로는 '원신(Genshin Impact)'과 '리니지 M(Lineage M)'이 있었다.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테마: 하이퍼캐주얼

'Going Balls'와 'Bridge Race'를 포함한 하이퍼캐주얼 테마의 모바일 게임은 23억 건에 육박하는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다.

 

급성장하는 테마: 게임쇼와 무기

게임 쇼 테마의 모바일 게임 수익은 전년 대비 18배나 증가한 2억7000만달러를 돌파했다. 무기 테마의 다운로드 수도 약 2배 증가했다.

 

지역별 특징: 한국과 일본, 미국

한국과 일본에서는 어드벤처 테마가, 미국에서는 돈/보물 테마가 수익이 가장 높았다.

 

국내 게임의 해외 성과

한국 게임 퍼블리셔가 서비스하는 어드벤처 테마 모바일 게임이 수익 순위와 성장 순위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였다. ‘나이트 크로우(Night Crows)’와 ‘아키에이지 워(ArcheAge War)’ 등이 그 예시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37Games의 '데블 M'은 이수근을 광고 모델로 기용하고 다양한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에서 어드벤처 모바일 게임 중 가장 높은 광고 점유율을 기록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센서타워의 리포트 전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