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세이더 퀘스트", 10월부터 유지보수 모드 전환 - 마지막 업데이트는 '에필로그'

  • 입력 2023.07.26 12:04
  • 기자명 이수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드컴플릿(대표 배정현)은 지난 7월 25일, 자사 모바일 RPG ‘크루세이더 퀘스트’의 서비스를 10월 초의 에필로그(가칭) 업데이트를 마지막으로 유지보수 형태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크루세이더 퀘스트는 9년간 서비스된 로드컴플릿과 NHN의 중요 프로젝트로, 원래 시즌3 업데이트를 계획 중이었지만, 게임산업 환경의 변화로 현 퀄리티를 유지하며 업데이트를 지속하기 어렵다는 판단 하에, 10월 5일 '에필로그' 콘텐츠를 마지막 업데이트로 하고 개발 방향을 변경하게 됐다고 전했다.

양사는 유저들이 서비스 종료를 우려하는 것에 대해, 에필로그 업데이트 이후에도 크루세이더 퀘스트는 계속 서비스되며, 게임성을 개선하기 위해 9월 7일부터 출시된 콘텐츠를 더욱 편리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업데이트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배정현 대표는 “매우 중요한 사안인 만큼 준비를 거쳐 정식으로 안내해 드리려던 와중에 비공식 경로로 관련 현황이 먼저 알려져 게임을 아껴준 유저분들에게 혼란을 드려 죄송하다”며 “마지막 업데이트 이후에도 서비스는 유지되며 계속 플레이를 할 수 있다. 기존의 정기적인 이벤트도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NHN과 협의 중이다”고 밝혔다.

로드컴플릿 측은 서비스 축소의 이유로 유지보수 및 수익성 개선의 어려움을 설명했다.

(본문 내용 생략...)

마지막으로 배정현 대표는 “크루세이더 퀘스트는 2014년 출시 이후 지금까지 9년간 서비스해 온 게임으로, 로드컴플릿과 NHN 양사 모두 깊은 애정을 가지고 있다”고 전하며 “이번 결정이 저희에게도 매우 어려웠고 마지막까지 고민이 되었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서비스 종료보다는, 제대로 콘텐츠를 마무리 짓고 오랜 기간 크루세이더 퀘스트를 사랑해주신 유저들이 언제든 다시 플레이해 보실 수 있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결론 내렸다”고 설명했다.

한편, 로드컴플릿 측은 오랜 시간이 지나도 크루세이더 퀘스트의 추억과 함께할 수 있도록 ‘공식 OST’ 제작을 준비할 계획이다. 음반은 별도로 판매되지 않고, 9년 동안 제작된 음원을 각종 음원 사이트에서 들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마무리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